반응형
서문
GCA 자격증 취득을 위해 들은 강의 내용 요약이다. 섹션 4의 내용을 담고 있다.
드는 비용 줄이기
- 비용 줄이는 법:
- 지속적인 할인 사용하기: 사용량에 따라 할인율이 올라간다. 자동적으로 적용됨
- commit된 할인: 예측가능한 작업에 적용하는 할인으로 1년에서 3년 작업할때 70%할인된다. 할인율이 위의 지속할인보다 더 좋아서 1년에서 3년 사용할거라면 commited discounts를 요청하는 게 낫다. 이는 UI에서 comiited discount를 따로 요청해서 할 수 있다.
- 위의 두 할인 모두 쿠버네티스와 구글 compute 에는 잘 할인이 적용되나 E2나 A2, VM으로 만들어진 앱 엔진이나 유동적인 데이터 흐름 같은 형식에는 적용안된다.
- preeemitble(미리 설정 가능한) VM: 24시간 이내에 꺼지는 vm으로 더 적은 비용이 든다. GCP와 spot instance와 비슷하다. 꺼지기 30초 전에 경고창 뜨니 저장하면 된다. fault tolerant가 있거나 비용에 매우 민감하거나 즉각적인 실행이 필요 없는경우(non immediate batch processing jobs)하지만 이는 모두 가능하지는 않다. SLA안되고, regular VM으로 마이그레이션도 안된다. 그리고 한번끝나면 재시작 안된다. 무료 크레딧도 사용할 수 없다.
- 새 vm 인스턴스 만들때 가용성 정책에서 스팟 instance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preempitible vm의 마지막 버젼이다. 이전과 차이점은 최대런타임을 가지지 않는다. 이전에는 최대 24시간 이었으나 이제는 최소 최대 런타임 제한이 없다. 그 외에느 큰 차이가 없다.
- 당연히 안쓸때는 비용이 안나가지만 저장소와 연결되어 있다면 computing instance가 멈춘 상태에서도 계속 청구된다. 그러니 budget alerts를 설정하여 일정수준이상 청구되면 경고메일이 오도록 하라. 결제>예산 및 알림에서 설정할 수 있다. billing export 기능으로 bigquery로 보낼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과 GPU
- 마이그레이션: VM인스턴스를 실행하면서 업데이트 해야할때 live migration이 가능하다. 즉 실행중에 호스트를 똑같은 공간의 다른 호스트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때 너가 지정해놓은 vm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 local ssd도 지원하나 gpu나 선점된 인스턴스의 경우는 지원하지 않는다.
- vm 추가의 가용성 정책> vm 프로비저닝 모델 고급 설정 에서 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 호스트 유지 보수시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 할지(기본값이자 권장) 아니면 그냥 꺼버릴지 정할수 있다
- 또한 사용자가 일부러 끈거 아닌데 유지보수 이벤트나 오류로 종료된 경우 자동으로 재시작할지(기본값이자 권장) 그냥 둘지 정할 수 있다. - custom machine type: 코어수, 메모리 용량, GPU를 정할 수 있다. E2,N2,N1의 머신타입중에서만 되고 OS도 몇가지로 제한되어 있다.(거의 다 되긴 한다.) vm instacne 추가에서사전설정을 커스텀으로 변경하면서 정할 수 있다.
- GPU: 수학이나 그래픽 고도 연산 필요할때 쓰며 비싸다. 가장 중요한건 이미지에 gpu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이다. GPU는 모든 머신타입에서 지원되는 건 아니다. shared-core나 memory-optimized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그리고 실시간 마이그레이션도 지원하지 않아 그냥 끄는 수밖에 없다. 자동 재시작 설정은 켜놓는게 좋다. machine family에서 GPU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general purpose에서 기종을 맞게 설정하고 GPU를 추가하는 방법 2가지가 있다.
인스턴스 관리
- 인스턴스를 정지해야 머신 타입(CPU 수, 메모리 등)을 바꿀 수 있다.
- 지역별로 컴퓨터 가용성은 달라진다.
- VM은 다양한 요소(라벨,상태,네트워크, 구역 등)로 필터링 할 수 있다.
- 인스턴스는 특정 지역을 정하지만 이미지와 탬플릿은 글로벌 하므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액세스 할 수 있다. 인스턴스 탬플릿에서 특정 지역으로 특정할 수 있다.
- 자동 기본모니터링으로 (VM머신에서 점3개 누르고 view monitoring) CPU,네트워크 사용량, 디스크 throughput 등을 볼 수 있다. 메모리나 디스크 공간 을 보고싶다면 cloud monitoring agent를 설치해야 한다.
- 정리하면, zone과 region을 바탕으로 가용성이 좋도록 잘 분산해야 한다. 만약 수학이나 그래픽 계산 많이 든다면 gpu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약된 workload가 있다면 commited use discounts를 이용해라. falut-tolerant하고 non time ciritical workloads면 preempitble instance를 써라. 라벨을 사용해서 용도에 따라 가시성을 높여라.
정리와 시나리오
- vm instance를 만들기 위한 3조건: 프로젝트, 청구서, conputer engine APIs 가 enable해야함
- compliance, licensing, management needs를 위한 가상 하드웨어가 필요하다면 compute engine>단독 테넌트 노드 에서 노드 그룹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어피니티 라벨을 지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소문자만 쓸 수 있다. vm instance 생성에서 노드에서 정했던 sole tenancy의 레이블을 쓰면, 그 노드 안에 들어가게 된다.
- os 구성관리 자동화: vm manager 사용
- 웹 서버 (login to install software): SSH 사용
- vm 기기를 인터넷에 노출시키기 싫음: 외부IP 미할당
- HTTP 트래픽 허용: 방화벽 설정 사용
반응형
'CS 내용 요약, 지식 > Google Cloud Associ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Cloud Associate 강의 요약: Service (0) | 2024.11.24 |
---|---|
Google Cloud Associate 강의 요약: Load Balancer (1) | 2024.11.24 |
Google Cloud Associate 강의 요약: Instance Group (0) | 2024.11.24 |
Google Cloud Associate 강의 요약: Section 5 (0) | 2024.11.19 |
Google Cloud Associate 강의 요약: Section 1~3 (1) | 2024.11.08 |